티스토리 뷰

 

기업의 마케터, 1인 가게 사장님&예비 창업자, 전공생, 마케팅을 알고 싶은 일반인….이론과 실무의 핵심을 한 번에 끝내는 마케팅 기본서! 처음 만나는 마케팅 1교시 는 두 번째 교과서 같은 책이다. 마케팅의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지만,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알아야 할 내용만을 튼실하게 담았다. 특히 1부(이론:시장과 고객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와 2부(실무:상품을 어떤 표현과 매체를 이용해 팔아 돈을 벌 것인가?)가 뚜렷하게 나누어져 있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특장점이다.

PART 1. 책상에서 먼저 익히는 마케팅 이론

1장. 시장을 잘게 쪼개는 세분화전략 : 시장과 고객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세분화해 마케팅 목표를 세울 것인가?
01 마케팅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02 마케팅의 첫걸음, 세분화 |스테이지코치|월트디즈니|
03 기회를 잡아라! 시장 매력도 & BCG 매트릭스
04 기업은 소비자를 어떻게 세분화할까?
05 기업도 기업에게 마케팅을 할까?

2장. 든든한 마케팅 계획서 작성하는 법 :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06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라! 마케팅 전략
07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세우기
08 전략적 마케팅의 열 가지 방법 |델(Dell) 컴퓨터|
09 1년을 계획하는 전술적 마케팅 계획
10 마케팅 계획의 마무리, 예산 검토

3장. 고객의 구매 과정을 이해하라! : 고객이 어떻게 물건을 사게 되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11 어떻게 그 물건을 샀을까? ‘고객 경로’
12 마케팅으로 고객 경로에 침투하라!
13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마케팅 전략 |현대자동차|P&G|

4장. 마케팅 믹스는 어떻게 구성될까? :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적인 마케팅믹스의 종류는 무엇인가?
14 마케팅 믹스란 무엇인가? |O2|자포스|
15 마케팅 믹스 ① 제품
16 마케팅 믹스 ② 유통 |자라|삼성|
17 마케팅 믹스 ③ 가격
18 마케팅 믹스 ④ 홍보

PART.2 현장에서 바로 써먹는 마케팅 기술

5장. 마케팅이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 : 브로슈어, 인쇄광고, 보도 자료 등의 매체를 다루는 법
19 보이는 마케팅에 힘을 실어주는 세 가지
20 인쇄물 제작, 무엇부터 시작할까?
21 매력적인 인쇄물 카피 작성법
22 본격적으로 마케팅 브로슈어 만들기
23 효과적인 인쇄 광고 만들기

6장. 간판 & 포스터, 새로운 옷을 입다 : 전통 마케팅의 변화를 이해한다
24 광고계의 거물로 떠오른 옥외 광고 |매그넘 아이스크림|
25 모바일 사용자를 잡기 위한 첫 시도, QR코드

7장.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플랫폼 : 온라인, 모바일, SNS 등 현대의 가장 중요한 마케팅 플랫폼
26 쉽고 빠르게 고객을 만나는 온라인마케팅
27 SNS마케팅의 물살에 올라타라
28 SNS마케팅, 결과는 어떻게 알까?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29 블로그를 만들고 관리하는 법
30 비즈니스를 위한 페이스북 |코카콜라|
31 마케터의 새로운 놀이터, 모바일 |O2|
32 직접 다가간다! 다이렉트마케팅

8장. 실전에 필요한 다양한 홍보 전략 :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고객과 만나기
33 넓고 넓은 홍보의 세계 |레드불|골드만삭스|맥도널드|
34 평판 관리도 홍보의 일종이다 |구글|코라콜라|레드불|
35 스토리만큼 좋은 홍보는 없다 |나이키|
36 마케팅 + 스토리텔링
37 홍보를 위한 강력한 보도 자료 쓰기
38 오프라인 vs 온라인 미디어
39 홍보를 한 후 반드시 평가하라!

9장. 상황에 맞는 프로모션 활용하기 : 더 빨리, 더 많이 물건을 파는 법
40 세일즈 프로모션 ① 감동, 체험, 제휴 |모보&소니 에릭슨|재규어|브리티시 가스&넥타
41 세일즈 프로모션 ② 가격, 사은품, 보상 |하겐다즈|셀과 페라리 F1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