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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사진책사진책시렁 64《다큐멘터리 사진가》구와바라 시세이김승곤 옮김눈빛2012.7.20. 구와바라 시세이 님이 서울 청계천을 찍은 오랜 사진을 서울 인사동에서 조촐히 선보인 적이 있습니다. 그때에 비매품인 사진책을 같이 팔았고, 저는 그무렵 충북 충주하고 서울 사이를 자전거로 오가는 나날이었는데요, 자전거를 달려 사진잔치를 돌아보고 비매품 사진책을 장만했습니다. 아주 마음에 드는 사진은 아니어도 투박한 손빛이 깃든 사진은 아직 한국 사진님이 보여주지 못하는 눈빛이기도 했습니다. 《다큐멘터리 사진가》는 2012년에 새롭게 나옵니다. 1989년에 《보도사진가》란 이름으로 나온 적 있습니다. 구와바라 시세이 님이 걸어온 사진길을 스스로 돌아본 이야기꾸러미인데, 유진 스미스 님하고 토몬 켄 님한테 사진으로 야코죽은 일을 씁쓸하게 털어놓기도 해요. 그런데 왜 야코죽어야 할까요? 모든 사람은 다르기에 똑같은 일을 다르게 보고 다르게 담기 마련입니다. 으뜸가는 사진을 어느 한 사람이 찍을 까닭 없이 다 다른 눈빛으로 다 다른 손빛을 펼쳐서 다 다른 사진빛을 이루면 되어요. 다큐사진은 죽거나 시들 일이 없습니다. ‘삶·살림·사랑’을 포근히 담으면 모두 다큐이거든요. 부디 이 대목을 늦게라도 알아차리시면 좋겠어요. ㅅㄴㄹ
1960년대부터 약 50여 년간 격동하는 세계 현장을 사진으로 기록해 온 일본의 다큐멘터리 사진가 구와바라 시세이가 자신의 삶과 사진을 되돌아보는 회고 형식이다. 일본은 수은 중독 공해병인 미나마타병 을 주제로 첫 작업을 시작한 구와바라 시세이는 1962년 일본사진비평가협회가 주는 신인강, 1982년 일본 이나노부오 사진상과 2002년 동강사진상을 수상한 일본의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작가이다.

그가 반세기에 걸쳐 일본과 한국, 베트남, 구소련 등 역사의 현장에서 겪은 경험과 다큐멘터리 사진가로서의 고민, 후배들에게 전하는 조언이 130여 컷의 생생한 사진과 함께 실렸다.


초판 서문
한국의 독자들에게
연평도에서

01 다큐멘터리 사진 _ 과거와 현재
다큐멘터리 사진 | 다큐멘터리 사진의 현재 | 라이프 의 폐간과 베트남 | 라이프 의 전성기 | 라이프 의 아킬레스건 | 라이프 의 탄생 | 뉴딜 정책 이전 | 헨리 루스 | 로버트 카파의 〈공화군 병사의 죽음〉

02 미나마타 _ 내 다큐멘터리 사진의 원점
무모한 전략 | 미나마타의 충격 | 최초의 미나마타 방문 | 어촌 속으로 | 구미코의 눈동자 | 영상화의 계기 |‘ 버릇없는’ 아이들 | 기묘한 고양이 춤 | 생선의 보고, 미나마타 만 | 400호 고양이 실험 | 성년의 날의 미나마타 | 한 장의 단체사진 | 유진 스미스와의 만남 | 스미스와 미나마타 | 취재 교섭과 사진 | 운동의 분열 | 사진전 미나마타 의 파문 | 미나마타병의 행방 | 환상의 처녀작 〈치쿠호〉

03 한국 _ 다큐멘터리 사진가의 눈
미지의 이웃 나라로 | 우정과 정열 | 연예잡지 아리랑 | 한국의 고뇌 | 거리에서의 촬영 | 학생 데모와 한일관계 | 남대문의 사진가 | 격렬한 반일 데모 | 한국 취재의 오른팔 | 데모 진압 | 한국군의 베트남 파병 | 부산 군항 | 돌연한 소환 명령 | 어머니들의 슬픔 | 고난, 그리고 수상 | 7년 만에 다시 찾은 한국 | 붐을 이룬 가마들 | 광주 가마의 홍씨 | 광주(廣州)와 광주(光州) | 광주항쟁 | 초조한 서울 체재 | 회한으로 남은 광주항쟁

04 베트남·캄보디아 _ 전쟁과 다큐멘터리 사진가들
테토 공세 | 사이공 시가전 | 게릴라 소탕작전 | 기묘한 장례 행렬 | 천혜의 땅, 메콩 델타 | 일상 속의 다큐멘터리 사진가 | 오카무라 아키히코와의 만남 | 베트남과의 첫 만남 |과묵한 사와다 쿄이치 | 로버트 카파의 죽음 | 뉴스 스토리와 피처 스토리 | 혼다·후지키의 해방구 르포르타주 |‘ 호랑이 우리’와의 만남 | 베트남민족해방전선의 병사들 | 해방구 잠입 | 프리랜서의 입장 | 전장에서 사라진 저널리스트들 | 캄보디아 입국 178 | 이치노세의 죽음 | 매스미디어와 일본인 저널리스트 | 첫 종군 취재 | 베트남의 한국군 | 평화 첫날의 실수 | 또 하나의 실패담 | 실의를 딛고서

05 미래를 향해
사할린의 언덕에서 | 평양에서의 재회 | 다시 가 본 평양 | 개인 사진과 매스(Mass) 사진 | 전란 속의 아프가니스탄 | 잃어버린 한순간 | 사진과 시대 | 구소련의 붕괴를 목격하다

역자 후기
작가 약력